파이코인 메인넷 임박 락업설정 상장 가능성
개인적으로 기대를 하고 있는 파이네트웍스의 파이코인이 메인넷 임박을 알리고 있다. 기존 암호화폐 관련 전문가들은 파이코인이 아직도 스캠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나 파이코인을 채굴하는 채굴자들은 대다수가 엄청난 기대를 가지고 있다.
메인넷 출시의 의미
현재 유통되거나 거래되고 있는 대부분의 암호화폐중 메인넷이 출시된 암호화폐는 거의 없다고 한다. 메인넷이 의미하는 것은 자체 경제 생태계가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파이재단의 계획에는 2021년 연말이 가기전에 메인넷을 출시하는데 2022년 3월 14일 혹은 6월 28일 이전까지는 폐쇄형 메인넷을 가동한다고 한다.
복잡한 말인데 쉽게 생각하면 일단 코인의 생태계 활성화와 코인 가격의 임의적 하락을 막기 위한 조처라고 생각된다.
락업설정
락업설정에 대한 논란도 있다. 자신이 채굴한 코인을 묵어 두어 채굴 속도 보너스를 받는 시스템인데. 이것에 대해 향후 가격 하락시 락업 설정한 코인을 높은 가격에 팔지 못하면 어찌하냐는 걱정도 있다. 락업 설정은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선택에 맡기기 때문에 책임은 본인이 지게되는 것이다.
일단 파이코인의 가장 큰 장점은 초기 투자 비용이 안든다는 것이다. 본인이 하는 것도 일단 돈이 안 든다는 것이기 때문에 해보는 것이다. 코인이 뭔지도 모르고 암호화폐 거래도 해보지 않았지만 상장후 혹은 상장이 아니더라도 파이네트워크 자체 생태계에서 물건을 사거나 여행 상품을 투자비용 없이 할 수 있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상장 가능성
파이 코인을 제3세대 코인이라고 한다. 기존의 코인과 암호화폐를 생각해 판단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다. 일단 폐쇄형 메인넷 가동후 3월이나 6월에 오픈형 메인넷이 가동하면 상장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상장한다는 의미도 잘 모르겠지만 만약 그렇게 된다면 지금은 0원의 가치를 지닌 파이코인이 0원 이상의 가치를 지닌 암호화폐가 된다는 것이다.
댓글